가곡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역량강화사업’ 성황리 진행

이재욱 기자 / 2024년 06월 20일
공유 / URL복사

(사)가경사회서비스지원센터가 가곡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역량강화사업 선진지 견학을 성황리에 마쳤다.<사진>

이번 주민역량강화사업은 사업대상지(대본1, 2리) 주민 총 40여명이 참여했으며, 사업 기본계획 수립 전 유사사업 선진지 견학 및 체험학습을 통한 사업 이해도 및 공감대 제고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견학대상지는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삼척장호어촌체험휴양마을로 ‘어촌체험마을 경진대회 최우수 마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선정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마을 어촌계가 중심이 되어 해양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사업이 진행 중에 있는 주민 화합 및 공동체성이 뛰어난 마을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김동호 어촌계장의 ‘주민공동체 활성화 필요성 및 전략’에 대한 강의를 통해 주민 참여의 중요성과 사업 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갈등관리 해결 방안에 대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으며, 투명카누 체험을 통해 가곡항 마을 특성을 고려한 소득사업 추진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강봉구 센터장은 “이번 주민역량강화사업을 통해 마을의 현주소를 되짚어 보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이 한뜻으로 뭉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마을 주요 현안과 핵심 의제에 맞춰 발전 방향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이러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곡항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 정주 가치를 높여 지역주민 유출을 최소화하고, 어촌의 생활서비스 전달체계 구축과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목적으로 2027년까지 4년간 진행 될 예정이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