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경주, 2024년 완료 예정 사업은?

황금대교 개통·유림지하차도 평면화 등 교통환경 개선 가시화
귀농·귀촌 웰컴팜 교육지원센터, 전촌항 거마보행교 건립 등 완공

이상욱 기자 / 2024년 01월 18일
공유 / URL복사
2024년 청룡의 해, 경주는 많은 변신을 꾀하고 있다. 황금대교 개통, 유림·건천지하차도 평면화 사업 등의 완공을 통해 고질적인 차량정체 해소와 교통편익 제공 등 교통환경과 정주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면 심곡지 둘레길 조성 2차 사업과 전촌항 거마보행교 건립 등이 완료되면 새로운 관광·힐링 명소가 탄생할 전망이다. 본지는 갑진년 새해 경주지역에서 완공될 예정인 사업을 연초 미리 짚어봤다. -편집자주

↑↑ 공사가 한창인 황금대교 조성공사 현장.


황금대교 3월 개통 ‘막바지 공사 한창’

황금대교(제2금장교)가 당초 목표보다 지연된 오는 3월 완전개통할 예정이다.

현곡면과 황성동을 잇는 황금대교는 지난 2021년 3월 착공 후 만 3년 만에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당초 지난해 11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앞서 9월 태풍 ‘힌남노’에 따른 포스코 침수로 자재 수급이 지연되면서 완공 일정이 늦어졌다.

또 현곡 라원역 일원 전주 및 광케이블 이설 공사가 지연된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황금대교는 현곡면과 황성동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경주시가 정부와 경북도에 지속적으로 설득한 결과 조성 사업이 본격화됐다.

2018년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19년 노선선정 및 교량공법 선정 완료와 2020년 7월 실시설계 완료를 거쳐 2021년 3월 착공했다.

사업비 410억원이 투입되는 황금대교는 폭 20m, 연장 371m 규모의 왕복 4차선 교량이다.

황금대교에는 시민 안전과 편의를 위해 자전거·보행자 겸용 인도도 별도 조성한다.

황금대교가 개통되면 기존 황성동과 현곡면을 유일하게 연결하던 금장교의 교통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주거밀집 지역의 정주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주낙영 시장은 “그간 강변로 및 금장 일원의 출퇴근길 교통체증이 심각한 상황에서 황금대교에 거는 주민들의 기대감은 매우 크다”며 “황금대교 개통에 따른 우회 도로망 구축으로 교통 여건과 생활 인프라가 개선됨을 물론, 문화관광도시 인프라 확충에 따른 큰 역할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 귀농·귀촌 웰컴팜 교육지원센터 신축 실시설계 제안 공모 당선작.


예비농업인 위한 귀농·귀촌 웰컴팜 교육지원센터

경주 신농업혁신타운 내 예비농업인 교육을 위한 ‘귀농·귀촌 웰컴팜 교육지원센터’가 오는 9월경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내남면 상신리 신농업혁신타운 내 조성되는 이 센터는 스마트 귀농 지원센터, 체류형 시설, 텃밭 등을 조성해 지역에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예비농업인들을 교육·지원한다.

센터는 지난 2022년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 선정돼 70억원의 예산으로 5600㎡ 부지에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시는 향후 센터를 거점 공간으로 활용해 귀농·귀촌 코디네이터 상담, 귀농인 소수정예 밀착 교육 등 ‘에이스 농업인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12월 센터 신축 실시설계 제안 공모를 통해 건축사사무소 ‘이음’의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었다.


↑↑ 전촌항 거마보행교 조감도.


전촌항 거마보행교 건립

전촌항과 전촌솔밭해변을 가로지르는 아치형 인도교인 ‘전촌항 거마보행교 건립 사업’이 오는 11월경 완료될 예정이다. 인도교의 규모는 길이 50m, 너비 3.5m, 높이 20m다. 
거마보행교에는 형형색색의 경관조명도 함께 설치해 아름다운 밤 풍경을 연출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9억원이 투입된다.

거마보행교는 전촌리가 과거 병마창이었다는 설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으로 조성된다. 또 야간에는 LED조명으로 주변을 밝힌다.

거마보행교가 완공되면 전촌솔밭해변에서 전촌항으로 300~400m 거리를 돌아가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관광객의 이동 편의와 볼거리를 개선하고 해식동굴인 ‘전촌용굴’과 함께 동경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만들 방침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전촌항 거마보행교 건립 사업으로 나정고운모래해변~전촌솔밭해변~전촌항~감포항으로 이어지는 해파랑길 11코스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해식동굴 ‘전촌용굴’과 함께 동경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서면 심곡저수지 둘레길 조성사업 종합계획도.


서면 심곡지 길이 2.5km 둘레길 조성

서면 심곡지 둘레길 조성 2차 사업이 올해 상반기 내 완료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55억원을 들여 길이 2.5km의 저수지 둘레길과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구름다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 중 올해는 사업비 25억원이 투입된 둘레길이 먼저 조성된다.

앞서 시는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1차 사업으로 심곡리에 해당되는 저수지 둘레길 주변에 데크계단 2개소와 디자인 울타리 등을 조성했다. 또 도리에는 은행나무 100주 등 나무와 식물을 식재하고, 길이 315m의 옹벽 블록을 설치를 완료했다.

2차분 사업이 완료되면 핫플레이스인 도리 은행나무숲과 연계한 명품 둘레길로 심곡지의 아름다운 수변 경관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탄생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관광자원과 주민들에게는 휴식공간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2차 사업이 완료되면 전망대 및 교량과 주차장, 휴게쉼터 등을 조성하는 3차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올해 연말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탑동들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 가능

‘남천 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은 오는 9월 완료될 예정이다.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지난 2021년 연말 개통한 서천강변도로 중간지점 좌·우측 농지로 지대가 인근 도로보다 낮고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가뭄이나 폭우 등에 취약한 지대다. 이로 인해 그간 벼농사, 비닐하우스 재배 등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시는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에 수차례 건의한 끝에 지난 2018년 9월 ‘상습가뭄 재해지역 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국·도비 포함 총사업비 107억원을 투입해 저류시설 1개소 2만6000㎡(담수량 9.8만톤), 펌프장, 압송관로 1.5km, 수로정비 등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가뭄 시 상부 농지로 펌핑, 폭우 때는 담수를 통해 탑동들에 안정적인 농업용수 관리가 가능해진다.


감포 중앙도시계획도로 부분 개통

감포읍 주민들의 숙원인 ‘감포 중앙도시계획도로’가 부분 개통된다. 감포읍 전동사거리와 오류해수욕장을 잇는 ‘감포 중앙도시계획도로’ 3.97km 중 경주수협 냉동창고 앞까지 3.585km 구간이 3월경 먼저 개통된다.

나머지 385m 구간은 해안 암반 사면에 대한 보강과 건축물 보상이 완료 되는대로 전면 개통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368억원을 들여 지난 2017년 설계용역 및 토지보상을 시작으로 2021년, 2022년 한국전력공사, KT와 각각 전성, 통신선 지중화 협약체결 후 2022년 4월 착공했다.

감포 중앙도시계획도로가 개통하면 동해안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해안경관을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포읍 내부를 대순환하는 교통체계가 완성된다. 이를 통해 감포항, 공설시장, 활어직판장 등 주요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의 교통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림·건천지하차도 구조개선사업 추진

유림지하차도와 건천지하차도 구조개선사업이 올해 완료될 예정이다.

먼저 유림지하차도는 집중호우 시 형산강 범람으로 인해 상습적인 침수지역으로 교통체증이 가중되고 있어 매년 큰 불편을 겪어오고 있다. 특히 제2금장교가 개동되면 이곳을 지나는 통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시는 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해 유림지하차도 540m 구간을 평면화하는 등 구조개선사업을 오는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또 건천지하차도 구조개선사업을 오는 5월경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건천지하차도 평면화 사업은 동해남부선 및 중앙선 개통에 따른 후속 사업이다. 이곳 지하차도 역시 집중호수 시 침수에 따른 사고 위험과 보행자의 통행 불편이 따랐던 곳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교통 편익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이 기대된다. 총사업비는 7억원이 투입된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