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낚시어선 안전관리·특별단속 강화

이상욱 기자 / 2023년 09월 21일
공유 / URL복사
가을철 낚시어선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관리 및 특별단속이 강화된다. 포항해양경찰서는 지역 특성에 맞춰 낚시어선에 대한 안전관리 예방활동과 안전저해행위 특별단속 등 추진대책을 수립·시행한다.

포항해경 관할 지역 내 최근 3년간(2020-2022) 낚시어선 사고는 총 22건 중 가을철(9~11월)에만 10건이 발생해 약 45%를 차지했다. 사고 유형별로는 기관고장 7건, 배터리 방전 2건, 부유물 감김 1건 순이었다. 이에 포항해경은 낚시어선 사업자·종사자를 대상으로 자율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홍보, 안전취약 개소 및 주요활동지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 안전위해사범 근절을 위한 안전홍보와 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낚시어선 이용이 급증할 시기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특별단속을 시행한다. 홍보기간은 18일부터 24일까지 안전 홍보 후 25일부터 내달 22일까지 특별단속에 들어갈 예정이다.

구명조끼 미착용, 과승, 음주운항, 선내 주류반입·음주행위, 낚시어선 이용객 안전사항 안내 및 매뉴얼 미비치 등 안전과 직결된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무관용 단속 예정이다.
성대훈 포항해양경찰서장은 “가을철 낚시어선 안전관리를 내실 있게 추진해 해양안전문화 인식을 확산해 나가겠다”며 “낚시어선 사업자 및 이용객들도 안전수칙 준수로 사고 예방에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