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한의과대학 교수와 학생, SCI 국제저널 논문 게재

이필혁 기자 / 2023년 06월 22일
공유 / URL복사
↑↑ 김승남 교수<<좌>와 김민준 학생<우>.

동국대 한의과대학 김승남 교수와 김민준 학생의 공동 연구 논문이 SCI 국제저널 ‘Frontiers in Medicine’에 게재됐다.

김승남 교수와 김민준 학생은 2022-2023년 연구 장학프로그램으로 경혈학교실에서 함께 연구를 수행해 ‘소화기계 질환에서의 침치료 효과 및 기반기전 연구에 대한 주제로 SCI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민준 학생은 학기 중과 방학동안 경혈학교실 김승남 교수의 지도하에 침치료의 소화기계질환을 치료하는 기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에 매진해 왔다.

김승남 교수는 “침치료는 그동안의 연구들을 통해서 신경계, 면역계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돼 왔다. 특히나 임상에서도 많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소화기계 질환에서 과학적 치료기전이 정리돼 분석된 이번 연구로 침치료가 질환별로 다양한 분자생물학적 기전, 신경계-호르몬 조절기전, 면역-염증의 조절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2021년 Nature 등 최우수 과학 저널에 자침의 과학적 기전이 밝혀지는 등 침치료 효과는 이제 더 이상 비과학적 미지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없다. 이번 연구를 포함해 침치료 기전은 더 명확히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 기대되며, 한의대생, 한의사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침치료의 과학적 증거에 대해 제시해주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국대 한의과대학은 2018년부터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실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생의 연구논문 참여의 기회를 주고 있다. 이번 논문은 학술지 Frontiers in Medicine에 2023년 6월 7일자로 김민준 학생이 제1저자, 김승남 교수가 단독 교신저자로 논문이 게재됐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