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식 시인의 경주인문학산책] 시(詩)로 찾아가는 석굴암
붓다의 눈에 비친 석굴암, 한 편의 시이자 한 권의 경전
경주신문 기자 / 2022년 1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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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보단도 더 ‘나’를 사랑하는 이
천년을 천년을 사랑하는 이
새로 햇볕에 생겨났으면
새로 햇볕에 생겨 나와서
어둠속에 날 가게 했으면
사랑한다고...사랑한다고...
이 한마디 말 님께 아뢰고,
나도 인제는 고향에 돌아갔으면!
-미당 서정주의 시
<석굴암 관세음의 노래> 부문
-관세음보살의 노래
경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찾는 곳이 불국사와 석굴암이다. 국보 24호인 석굴암은 불국사와 더불어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자 세계 최고 불교예술의 걸작품이다.
경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찾는 곳이 불국사와 석굴암이다. 국보 24호인 석굴암은 불국사와 더불어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자 세계 최고 불교예술의 걸작품이다.
수학과 기하학, 건축공학 등 고도의 과학과 뛰어난 균형미와 조형미 등 미적 아름다움의 예술성, 종교적으로 승화시킨 장엄한 숭고미 등 어느 한쪽 뛰어나지 않는 부분이 없을 만큼 완벽에 가깝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들도 문자라는 예술을 통해 석굴암을 예찬했다. 석굴암을 노래한 시인들은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대표적으로 미당 서정주, 월탄 박종화, 청마 유치환, 가람 이병기, 초정 김상옥, 무산 조오현 스님, 고은, 김후란, 박희진, 오세영 등 근·현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은 석굴암을 둘러보고 한두 편씩 시를 남겼다. 일일이 거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인이 흔적을 남겼다. 언젠가는 한 편 써야지하면서 엄두를 못 내고 있는 필자 같은 사람도 많을 것이다.
위대한 예술작품에 영감을 받고 마음이 동해서일까 뛰어난 작품들이 많다. 석굴암을 노래한 시들의 시적 대상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본존불인 석가여래좌상과 본존불 뒤에 있는 십일면관세음보살이다. 대부분 시인은 본존불을 노래하였으나 의외로 십일면관세음보살을 노래한 시인들도 많다. 숨어있듯 석실 안쪽 구경할 수 없는 곳에 있지만, 관세음보살은 예술적 영감을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신라 정신과 서라벌을 가장 많이 노래한 시인으로 미당 서정주와 초정 김상옥 시조 시인을 들 수 있다. 눈 밝은 두 시인 역시 십일면관세음보살을 놓치지 않고 노래했다. 김상옥 시인은 ‘석굴암’이라는 연작 시조로 대불과 관세음보살을 노래하기도 했다. 서정주 시인의 ‘석굴암 관세음의 노래’는 시 낭송 자리에서 어김없이 등장하는 애송시이다.
또한, 월탄 박종화 역시 소설이 아닌 시로 다음과 같이 십일면관세음보살을 노래했다.
웃는듯 자브름하신가 하면
조는듯이 웃으셨네
담은듯 열으신듯 어여쁜 입술
귀 귀울여 들으면
향기로운 말씀
도란도란 구으는듯 하구나.
-월탄 박종화의 시 <십일면관음보살> 부문
박희진 시인의 등단작이기도 한 ‘관세음상에게’는 실물도 보지 않고 우연히 손에 들어온 석굴암 십일면관세음보살 사진 한 장을 보고 영감을 받아 스물둘 나이에 시를 썼다고 스스로 밝히기도 했다.
자브름하게 감으신 눈을
이젠 뜨실 수도 벙으러질 듯
오므린 입가의 가는 웃음결도
(중략)
미(美)란 사람을 절망케 하는 것
이제 마음 놓고 죽어가는 사람처럼
절호 쉬어지는
한숨이 있을 따름입니다
-박희진의 <관세음상에게> 부문
이외에도 경주 옥룡암 이육사 시인과 교류한 신석초 시인의 ‘석굴암 관세음’이란 시를 읽다 보면 리듬을 타고 석굴암 내부 속으로 점점 빨려들게 만들기도 한다.
대불과 관세음보살을 둘 다 노래한 시인으로는 월탄 박종화, 초정 김상옥, 임학수 등이 있다. 이외에도 미술을 전공한 윤범모 시인은 ‘토함산 석굴암’이라는 장편 시집으로 석굴암을 찬양하기도 했다. 대불을 노래한 시인들의 멋진 시들도 많지만 십일면관세음보살을 노래한 시 위주로 몇 편 인용해 보았다.
관세음보살은 마치 돌아가신 할머니처럼 무릎 베고 잠들고 싶을 만큼 편하게 다가온다. 이름만 불러도 소원 다 들어줄 것 같은 대자대비의 원력이 어두운 세상 곳곳으로 토함산 아침 햇살처럼 퍼져나갔으면 좋겠다.
그 옛날 김대성이 산꼭대기에 절을 세우고 불상을 새긴 뜻을 편협과 이기심 가득한 현대인들은 알 수는 없겠지만 두 손 모으며 합장하는 마음은 비슷할 것이다.
둔황을 비롯한 여러 지역 석굴에서 많은 유물이 발견되기도 했지만, 반도의 동쪽 끝 토함산 석굴암은 불교예술의 결정판이자 끝판왕이다. 방대한 불교사상을 간략하게 압축하고 압축해서 동해가 보이는 산꼭대기 위에 피워올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연꽃이다.
붓다의 눈으로 보면 석굴암은 분명 붓다의 마음이자 문장일 것이다. 한 편의 시(詩)이자 한 권의 경전(經典)일 것이다. 다만 우리가 읽어내지 못할 뿐이다. 석굴암이라는 시와 경전을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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