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먹방에 우뚱, 좌뚱, 막뚱 ‘뚱 트리오’가 있다

김석진, 정제훈, 김경진 3인의 경주맛집 대탐방 쇼!!

박근영 기자 / 2022년 03월 10일
공유 / URL복사
↑↑ 뚱 트리오 먹방 TV 대표 화면.

누구나 방송인이 될 수 있는 시대, 누구나 기자가 될 수 있고 누구나 연예인이 될 수 있는 시대가 21세기 인터넷 세상에 열려 있다. 중요한 것은 누가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더 많은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른바 ‘유튜버’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내민 도전자들이 우리나라만 해도 수십만 명에 이르고 유튜브 시장은 갈수록 다양한 콘텐츠를 품는 플랫폼으로 몸집을 불리고 있다.

경주도 경주시 공식 유튜브를 비롯 뉴스, 시사, 관광, 대담, 맛집, 동네 소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인물들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흥미 유발에 실패해 저조한 조회수에 그치며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 유튜브 경쟁이 오죽 치열하면 ‘성공확률이 100만분의 1’이라는 극단적인 말까지 나오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날마다 늘어나고 있다.

↑↑ 막뚱 김경진 사장의 페이스 북에 올라온 뚱 트리오 홍보 영상.

-이제 당당하게 먹겠다. 내가 아닌, 세상을 위해!!!, 뚱 트리오가 뭉쳤다. 밝은 세상을 위해서...!!

그런 가운데 경주의 유튜브 ‘뚱트리오’가 우선 경주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그들이 들고나온 콘텐츠는 21세기 상상초월 대세 중 하나인 ‘먹방’!! 주인공은 한 명도 아니고 한눈에 보기에도 100kg은 넘을 것 같은 무려 세 명의 ‘뚱맨’들이다. 그래서 유튜버 이름도 ‘뚱 트리오’다. 첫방송에서 이들은 그 심상찮은 개설을 이렇게 시작했다.

‘그, 들, 이, 온, 다! 그들이 온다 반평생 먹기만 한 그들... 아무 목적 없이 먹었던 그들!’
그런데 이어서 나오는 말이 더 심상치 않다.

‘이제 세상을 위해 먹기로 결심한다!’

출연자들의 면면도 독특하게 공개했다. 우뚱, 좌뚱, 막뚱
그들이 세상을 위해 먹는다는 말은 도대체 무슨 말일까? 몹시 궁금했다.

‘반평생 먹기만 했다. 서러움도 많았다. 눈칫밥도 많이 먹었다’까지는 무슨 한풀이쯤으로 들린다. 그러나 곧이어 따라나온 멘트에 기대가 모아진다.

‘이제 당당하게 먹겠다. 내가 아닌, 세상을 위해!!!, 뚱 트리오가 뭉쳤다. 밝은 세상을 위해서...’
그렇게 시작한 것이 지난 1월 23일, 만 40일이 지났다. 그간 동영상 30개가 제작됐다. 시작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엄청나게 많은 동영상을 올린 셈이다. 구독자는 175명, 한 달 시작치고는 괜찮은 편이다. 이들 중 오징어 통숙회 먹방, 엘리펀트 피자 먹방은 2600회와 2300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들이 만든 콘텐츠를 들여다보면 이들이 결코 일상적인 먹방 뚱맨들이 아니라는 점이 문득 느껴진다. 이들이 추구하는 먹방은 뚱맨들답게 단순히 먹는 그 자체에도 있지만 어떻게 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레시피를 공개하는 것과 경주의 다양한 먹거리, 경주의 다양한 맛집들을 하나씩 소개하는 것이 내용의 중심이다.

먼저 그들이 소개한 레시피를 들여다보자. 통삼겹 마늘 버터구이, 컵라면 볶음밥 등이 우선 소개됐고 어디를 가나 같은 음식이라도 맛있게 먹는 방법들이 소개돼 웃음을 준다.

그간 소개된 경주의 맛집들도 눈길을 끈다. 먹는 데 도가 튼 사람들인 만큼 이들이 추천하는 맛집들도 범상치 않다. 첫방송을 탄 안강의 밀키트를 비롯, 경주 짬뽕맛집 부용, 경주 웨딩파티엘, 부산 장도리 어묵 경주총판으로 워밍업이 됐다. 이어 뚱트리오 3인이 자신들의 단골로 추천한 경주촌놈들의 단골술집 8곳이 소개됐다. 동천동 육회 한보쌈, 동천동 인생극장 쪽갈비, 성건동 연연양꼬치, 성건동 이프 호프, 황리단길 붉은 호랑이, 시내 진가네 대구갈비, 시내 운수대통 닭갈비, 용강공단 공단불고기 식당 등이다. 이들 식당들은 이어진 개별 콘텐츠에 이들 뚱트리오의 직접 방문으로 다시 한 번씩 소개되기도 했다.

코로나19와 변이종 오미크론 등으로 배달이 대세가 된 시대인 만큼 배달음식 전문점에 대한 소개도 중요한 부분이다. ‘술이다술’의 대왕계란말이와 떡볶이, 막창 소개도 눈길을 끌었다. 새해 맞이는 ‘인생극장’에서 단합대회를 겸해 돼지 껍데기와 쪽갈비로 먹방했다.

셋이서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개별적으로 소개된 경주 애슐리 퀸즈, 경주 엘리펀트 피자. 스톰피자, 첨미루의 짜장면, 등나무 갤러리 식당의 곤드레 정식, 시골 닭 백숙 소개도 군침 돌게 했다.

그런가 하면 방송에는 자연스럽게 맛집을 찾아가는 모습이 들어 있어 경주의 구석구석을 보여주기도 한다. 경주읍성, 황리단길, 경주중심상가, 문무대왕릉 등이 영상 속에 녹아 전국으로 퍼져나간다.

당연히 이 방송이 ‘먹방’인 만큼 방송의 결론은 언제나 이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이다. 이들의 먹방 모습은 경이로울 정도다. 무엇이건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자연스럽게 먹어대는 모습은 그야말로 예술이다. 라면 10개를 세 명이 순식간에 먹어치우는 모습은 가히 먹방 대가들답다.

↑↑ 뚱 트리오 먹방 TV 유튜브 화면 캡처.

-좌뚱 리액션, 우뚱 재료 및 장소 제공, 막뚱 촬영과 편집.... 깔끔한 영상과 자막, 적절한 음향까지 퀄러티도 충족

이들의 면면도 특별하다. 유튜브 게시자는 일찌감치 경주 SNS의 중심에 서 온 동천동 실내 포장마차 ‘동천포차’ 주인장 ‘우뚱’ 김석진 사장이다. 김석진 사장은 유튜버 촬영에 필요한 각종 재료를 마련하고 특히 뚱트리오 주무대인 동천포차 장소제공를 제공한다. 김석진 사장은 방송을 하면서 모두 함께 시간을 내야 하는데 각각의 일이 있어서 늦은 밤에 촬영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털어놓는다. 그나마 최근에는 오미크론의 극성으로 셋이 함께 모이는 것이 여러모로 부담스러워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따로 먹방을 하고 있어 세 명이 함께하는 ‘뚱 트리오’의 고유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쉽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어머니와 함께 경주 여왕 미용실을 이끌어가는 부원장으로 칠구회(경주79년생 모임)와 중부동 청년연합회, 자율방범대에서 활동하는 정제훈 씨가 좌뚱으로 합류했다. 정제훈 부원장은 자신의 역할은 ‘리액션’이라며 유튜브의 공을 김석진 사장과 김경진 사장에게 돌린다. 지금까지 30회의 유튜브를 진행해오면서 가장 큰 보람은 자신들이 경주의 맛집들을 소개해 아주 조금이라도 영업에 도움이 됐다는 것과 가끔씩 경주를 찾는 분들이 이 방송을 통해 경주의 맛집을 알고 찾아주는 것이 더없이 고맙단다.

막내 뚱맨 ‘막뚱’으로는 경주를 대표하는 유명 트로트 가수로 ‘김경진의 라이브 뽕닭’ 주인장이자 경주시 청년엽합회 사무총장인 김경진 사장이 참여했다. 김경진 사장은 어지간한 사람이면 다 아는 경주를 대표하는 트로트 가수로 경주농협 하나로마트에 근무할 당시 ‘두리두리짝짝’ 음반을 낸 뮤지션이다. 유튜브 가수로도 활동해 무려 3만명 조회를 넘긴 적도 있으며 TV예능 프로그램에도 다수 출연, 지난 2020년에는 ‘미스터 트롯’에 참전 무려 1만5000명의 쟁쟁한 실력자를 제치고 101명 반열에도 든 실력파다.

특히 김경진 사장은 이 방송의 영상촬영과 편집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다년간 유튜버로 활동한 덕분인지 카메라를 다루는 솜씨도 안정적이고 편집과 자막처리, 음향효과도 깔끔해 프로 유튜버로 손색이 없는 영상을 제공한다. 특히 다수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페이스북에 영상을 올려 구독자 수와 시청자 수를 늘이는 역할에도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

이들 3인 중 김석진 사장과 정제훈 부원장은 마흔 넘어서 술집에서 만나 친해진 사이고 조금 아래 김경진 씨 역시 가수로 이름을 떨치고 나서 친해진 사이다. 어렸을 때부터 알고 지낸 사이가 아니라도 뜻이 맞으면 이처럼 친해지고 함께 의미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들 3인이 보여준 것 자체로도 각별하다. 무엇보다 이들이 경주의 맛집들을 소개하려고 기획한 자체로 무지 고맙고 멋지다.

“오랜 기간 코로나19로 고생하고 있다 보니 우선 저희들 스스로 활력이 필요했습니다. 기왕이면 이 방송을 통해 경주의 다른 맛집들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나가면 더 좋겠고요”

인터뷰 하면서 막뚱 김경진 사장이 밝힌 유튜브 동기가 특히 인상적이다. 이 아름다운 동행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지금 바로 유튜브에서 ‘뚱 트리오’를 검색하시기 바란다. 경주의 보물 같은 맛집들을 한눈에 찾을 수 있을 것이다.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